/>
본문 바로가기
{라미C 건강}

토마토는 과연 슈퍼푸드가 맞을까요

by 라미C 2021. 4. 9.

안녕하세요 라미C 입니다.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토마토가 빨갛게 될수록, 의사의 얼굴이 파랗게 된다" 거나"토마토가 익는 계절에 의사는 환자가 없어 체스만 둔다 라는 서양 속담도 있을 정도입니다. "마이크로 미니"라고 하는 안데스 고지의 원산지 품종에 가까운 토마토가 있습니다. 직경 1cm 정도로, 그것이 멕시코에 전해져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생으로 먹는 것은 물론 스파게티(파스타) 소스나 미네스트로네 등에 산미와 색을 더해 주는 토마토는 여러 가지 요리에서 뺄 수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나라에 처음 재배된 시기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이수광이 지은 "지봉유설(地峰類說)에 남만시(南灣枾)에 기록된 것으로 보아 1614년 이전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 Pixabay



 토마토 칼로리

토마토 100g ㅡ 16Kcal
 

토마토 성분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2, 칼슘, 칼륨,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습니다.
 

토마토 선택 방법

짙은 빨간색에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을 고릅니다. 꼭지가 시들었거나 거무스름한 것은 싱싱하지 않다는 표시입니다.
 

토마토 제철

원래 6월이 제철이지만 요즘은 4 , 5월에도 많이 생산됩니다.
 

토마토 보관 방법

익은 것은 비닐봉지에 담아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꼭지를 밑으로 놓고 겹치지 않게 합니다. 부딪히면 닿은 부분부터 상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너무 차가워지지 않게 주의하고, 5일 이내에 섭취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토마토 세척 방법

살충제나 토양 살균제 등이 사용되기 때문에, 식용 식염수에 담가 부드러운 천을 사용해 하나씩 표면을 잘 문질러 닦아 줍니다. 이렇게 세척해도 불안하시다면 섭취 전 토마토 밑 부분에 십자로 칼집을 내 뜨거운 물을 붓거나, 10초 정도 데쳐서 껍질을 벗겨 섭취하시면 됩니다.
 

토마토 효능

더위 예방 - 토마토에 함유된 카로틴과 비타민C가 여름에 더위를 먹지 않도록 예방해 줍니다. 또한 산미가 있어 식욕을 돋워 줍니다.
 
암 예방    - 라이코펜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며, 항암제 역할을 하고 암세포 성장을 낮추는 역활을 합니다.
 
피부 미용 - 라이코펜 성분이 미백과 주름 계선에 효과가 있어 라이코펜 성분을 넣어 만든 화장품도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심장 건강 - 비타민B와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낮추어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시력 예방 -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 건강에 좋은데 특히 야맹증 개선에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출처 : Pixabay



 토마토 부작용

성질이 찬 식품으로 많이 섭취하실 경우 설사와, 복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적적량을 섭취해주세요.
 

토마토 요리 TIP

토마토 씨 주변은 젤리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여기에는 맛있는 성분인 글루타민산이 들어 있어서 씨를 빼지 말고 그대로 요리에 사용합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의 맛이 좋아집니다. 말린 토마토를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자른 토마토에 소금을 약간 뿌리고, 햇빛에 앞뒤로 말려 물기가 빠지면 완성입니다. 더욱 깊은 토마토의 맛과 식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에 입맛을 잃기 쉬운데 이럴 때 가스파초(차가운 수프)를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차가운 수프인 가스파초는 많은 종류의 야채를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요리입니다. 토마토의 구연산은 식욕을 돋워 위액 분비를 왕성하게 합니다. 만드는 법도 간단해 야채, 빵, 올리브유, 비네거(포도주 식초)를 믹서에 넣어 갈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댓글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