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라미C 건강}

당뇨합병증에 좋은 여주 효능과 부작용 무었이 있을까요

by 라미C 2020. 8. 7.



안녕하세요 라미C 입니다.

 

 
식물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여주는 당뇨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성인 5명 중 1명은 당뇨 위험군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뇨 합병증은 서서히 죽음으로 몰고 간다고 해서 "느린 암" 이라고도 불리며, 특유의 쓴맛이 있어 "쓴 오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주로 말려 약제로 많이 사용되며 차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일본 장수마을인 오키나와 지방에서는 여주를 "고야"라고 명칭 하며 건강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칼로리

100g - 19Kcal
 

성분

비타민C, 모모르데신, P-인슐린, 칼륨, 마그네슘, 칼슘, 엽산, 공액리놀레산, 카라틴, 알칼로이드
 

선택방법

진한 녹색을 띠고 돌기가 단단하며 표면에 윤기가 있고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노란색으로 변한 여주는 수분이 낮고 갈라짐이 있어서 좋지 않은 여주입니다.
 

제철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 지역이며 8월 말에 주로 수확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경남 함양이 주요 생산지입니다.
 

보관방법

수분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신문지나  종이에 싸서 10˚C 정도로 보관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2 ~ 3주 정도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세척방법

물에 베이킹소다를 희석한 후 여주를 넣어두었다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해줍니다 세로로 자른 후 안에 있는 씨를 제거합니다 (씨안에 구토를 유발하는 성분이 있어서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반달 모양으로 얇게 잘라준 후 소금물에 넣어 쓴맛을 약하게 한 다음 사용하시면 됩니다.
 

효능

당뇨병 개선 - P-인슐린(식물 인슐린)은 우리 몸속 인슐린과 흡사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세포가 포도당 흡수를 도와주고 카라틴 성분이 신장에 열독을 내려주며 혈당 수치를 낮추어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압조절 - 칼륨이 나트륨의 흡수를 막아 혈압 안정을 시켜줍니다. 칼륨, 칼슘, 마그네슘, 엽산 성분은 혈압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피로 해소 - 100g당 약 120ml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피로 해소, 감기 예방, 면역력 향상,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위장 보호 - 모모르데신 성분이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장보호뿐만 아니라 장기능에 까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 100g당 19kcal 정도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오래가고 공액리놀레산 성분이 지방을 태워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붓기 제거 효과 - 칼륨 성분이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나트륨의 배출을 돕고 붓기를 빼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작용

임산부가 섭취 시 자궁수축 및 하혈을 유발할 수 있어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은 혈당이 떨어지므로 섭취를 피하시고 과다 섭취 시 설사와 두통, 복통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십시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 만성 심장질환 환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 하시기 바랍니다.
 

여주 차 끓이는법

말린 여주 10g에 물 2L를 부어 끓여주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40분 정도 중불로 낮추어 달인다는 느낌으로 해주신 후 섭취하시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댓글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