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라미C 건강}

빈혈 예방에 좋은 포도

by 라미C 2020. 7. 23.

 

 

안녕하세요 라미C 입니다.

 

8000년 이상의 역사와  1만 종 이상의 품종이 있다고 하는 포도는 전 세계에서 재배되고 있는 과일입니다. 그중 대부분은 와인용이며 생식용은 전체의 20% 정도입니다. 한국에서 재배되는 포도의 대부분은 생식용입니다. 특히 인기 품종은 거봉으로, 큰 알에 과즙이 많고 당도가 뛰어납니다. 껍질 색에 따라 거봉 등 검은 껍질 종, 델라웨어 등 적색 껍질 종, 머스켓 등 녹색 껍질 종으로 나뉩니다.

 

 

 

 

 

포도 칼로리

포도 100g ㅡ 60Kcal

 

포도 성분

주성분은 과당과 포도당 같은 당질이지만, 레스베라트롤 성분과 유기산, 미네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포도 선택 방법

포도의 신선함을 가늠하는 기준 중 하나는 과일 표면에 붙은 하얀 가루의 정도입니다. 과분은 포도의 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과분이 골고루 붙어 있는 포도는 신선하다는 증거입니다. 또 하나의 기준은 송이 중심에 뻗어 있는 줄기의 색깔입니다. 포도 줄기가 싱싱하고 녹색일수록 신선하다는 증거입니다. 또한 색이 짙고, 껍질이 마르지 않고 생기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포도 제철

종류마다 각각 수확 시기가 다르지만, 대부분 8 ~ 10월이 제철입니다.

 

포도 보관 방법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고 야채실에 넣어 보관합니다. 장기 보관할 때에는 송이에서 알을 떼어내, 비닐봉지에 담아 냉동시킵니다. 그대로 해동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포도 세척 방법

껍질에 농약이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우선 물에 포도를 씻어 농약을 흘려보냅니다. 볼에 포도를 5 ~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흐르는 물에 껍질 표면을 손가락으로 문지르고, 흔들어 씻어냅니다. 먹을 때에는 거봉같이 알이 큰 것은 손으로 껍질을 벗기기 힘들기 때문에, 알맹이를 빨아내듯 빼내어 섭취하시면 됩니다.

 

포도 효능

암 예방 - 포도를 섭취 시 약간 떫은맛은, 폴리페놀에 의한 것입니다. 폴리페놀은 암이나 동맥경화 등의 대사 증후군 예방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레그베라트롤 성분이 풍부해 암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껍질과 씨에 레그베라트롤 성분이 많아서 같이 섭취하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 독소 제거에 효과가 있는 구연산과 포도산, 유기산 성분이 있고, 혈액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살신산이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 - 철분이 풍부해 혈액생성을 촉진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피를 맑게 해 줘서 빈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포도 부작용

포도는 당분이 높아서 많이 섭취하실 때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 적적량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당뇨가 있으신 분들도 혈당이 급격히 오르기 때문에 섭치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포도 요리 TIP

건포도(레이즌)는 이름처럼 포도를 말린 것입니다. 포도를 건조해 수분을 제거하고 섭취하시면 칼슘이나 철분이 증가됩니다. 동시에 칼로리도 증가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포도젤리"는 쉽게 만들 수 있으면서 맛도 좋은 영양식입니다. 껍질을 벗긴 포도에 젤라틴과 설탕을 넣어 차갑게 하는 것만으로 만들어지는 간단한 포도젤리지만, 그 효과는 매우 큽니다. 머리를 시원하게 해 주고, 피로 완화 효과가 높은 포도에 피부에 생기를 더해 주는 젤라틴의 콜라겐이 합쳐져 뛰어난 영약식이 됩니다. 밤에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두면 아침 식사로 제격입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댓글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