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라미C 건강}

[가지] 정말 가지가지 하네!

by 라미C 2020. 7. 22.

 

안녕하세요 라미C 입니다.

 

 

가지의 원산지는 인도로 대표적인 여름 야채 중 하나입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하얀 가지와 녹색 타이가 지도 있지만, 검보라색으로 표면에 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떫은맛이 강한 재료로 잘라서 수분을 없애면 떫은맛이 빠집니다. 또 익히는 것으로 부드러워져 먹기 쉽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출처 : Pixabay

 

 

가지 칼로리

100g ㅡ 16Kcal

 

가지 성분

식이섬유, 칼륨, 나스 신, 칼슘, 엽산, 철분,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이 있지만 야채 중에서 영양가가 적은 부류입니다. 식이섬유(셀룰로오스) 외에 단백질, 티로신, 아스파라긴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지 선택 방법

색이 짙고 광택이 나며,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고 꼭지에 가시가 있으면 신선한 것입니다. 주름이나 상처가 있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가지 제철

6 ~ 9월입니다.

 

가지 보관 방법

비닐봉지에 넣어 야채실이나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면 2~3일까지 신선합니다. 저온에서는 오그라들기 때문에 10˚C 전후의 환경이 가장 좋습니다. 장기 보관할 때에는 요리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가지 세척 방법

우선 스펀지 등으로 문질러 닦습니다. 3분 정도 물에 담가 두면 농약이 밖으로 배출됩니다 잘라서 떫은맛을 제거하는 것으로써 농약도 줄고 변색도 방지됩니다. 단 맛도 옅어지기 때문에 말리는 시간이 관건입니다.

 

 

 

 

출처 : Pixabay

 

 

가지 효능

변비 완화 -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해주고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항암 효과 - 폴리페놀 성분이 발암물질을 80%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효과 -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히아신과 나스는 성분이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합니다.

 

식중독 예방 - 비타민E와 베티키로틴, 레티놀 성분 등이 세균을 없애는 역할을 해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 식이섬유가 많고, 수분 함량이 94%로 높고 칼륨도 풍부하여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하여 붓기를 완화시켜준다.

가지 부작용

차가운 성질을 가진 채소로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많이 섭취하실 경우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생가지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있어 생으로 섭취 시 복통과 호흡곤란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가지 요리 TIP

표면에 칼집을 내거나 슬라이스 하면 양념이 잘 스며들어 맛있습니다. 단 기름을 사용해 요리할 경우, 기름이 흡수돼 칼로리가 올라갑니다. 칼로리를 줄이는 방법은, 미리 소금물에 담가 두어 기름이 덜 스며들도록 하면 됩니다. 기름에 볶아 부드러워진 가지를 냉동시켜 된장국 등에 넣어서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구운 가지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냉동하고, 해동후 가열해서 그대로 반찬으로 사용해도 편리합니다. 1개월 정도는 냉동실에서 보관 가능합니다.

가지는 기름으로 고온 가열하면 색이 선명해지고 변색되지 않습니다. 또한 1분간 고온에서 가열하면 떫은맛이 단맛으로 바뀝니다. 따라서 튀김은 가지에 맞는 요리법입니다. 더욱이 기름으로 요리하면 나스닌이 잘 흡수됩니다. 고기와 잘 어울리기 때문에 간 고기를 가지 사이에 끼워 튀기면 맛있습니다. 물론 튀긴가지나 마리네아 가지 볶음 등을 만들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댓글 꾹!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