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라미C 건강}

바다의 산삼 전복 효능과 부작용 무었이 있을까요

by 라미C 2023. 12. 18.

 
 
안녕하세요 라미C 입니다.
 
 
일기예보를 보니 이번 장마가 지나면 바로 폭염이 온다고 합니다. 저는 더위를 정말 많이 타는데 그럴 때면 기운이 없고 입맛도 떨어집니다 역시 이럴 때는 보양식을 찾게 되는데 많은 보양식 중 바다의 산삼이라는 전복을 좋아합니다. 전복에는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에 효과적입니다.
 
 
 

출처 : Pixabay

 
 
 

칼로리

 100g - 79Kcal
 
 

성분

베타카로틴, 비타민B, 비타민E, 비타민A, 아연, 엽산, 칼슘, 마그네슘, 아르기닌, 타우린 
 
 

선택 방법

탄력 및 광택이 있는 것 그리고 전복을 뒤집었을 때 안으로 움츠린 모양으로 살이 통통하며 탄력이 좋아야 합니다 움츠린 전복이 풀어지면서 움직임이 빠른 것이 좋습니다. 수조에서는 바닥 쪽에 있는 것보다 유리벽면에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 살 정중앙 부분이 노란색을 띠며 테두리 색이 선명한 것이 싱싱한 전복입니다. 개각과 살 부분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제철

제철은 8~10월이며 우리나라 대표 생산지는 남해 완도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보관방법

냉장 보관하실 경우 2~3일 정도 보관 가능하며 전복내장은 따로 위생팩에 넣어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 전복살을 냉동보관 하실때는 한개씩 랩으로 싼다음 위생팩에 넣어 보관 하시면 됩니다.
 
 

세척방법

흐르는 물에 수세미나 솔로 붙어있는 이물질을 씻어준 후 소금을 조금 뿌려 칼이나 숟가락으로 불리해주시면 됩니다 (소금을 조금 뿌리면 전복이 껍데기에서 잘 떼어집니다) 그 후 전복 입을 가위로 잘라 준후 손으로 꾹 누르면 살안에 있던 남아있는 이빨이 나옵니다 그후 내장을 가위로 자른 후 모래집을 잘라줍니다(입안에 들어갔을 때 식감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효능

기력 회복 증진 - 아르기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원기를 회복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타우린 성분은 피로물질을 억제해주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경과 근육에 축적된 피로물질을 분해하여 밖으로 배출해준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개선 - 타우린과 아르가닌 성분이 DLD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몸속 혈액의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혈관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간 건강 예방 - 타우린 성분은 간세포가 성장하는데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 때문에 간 건강에 아주 효과 적입니다
 
피부건강 개선 -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해서 몸에 생기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노화방지에 효과 적이며, 특히 피부에 영양을 많이 주어 윤기 있고 촉촉한 피부로 바꾸어 줍니다
 
눈 건강 개선 - 우리 신체에 부족한 영양소인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눈 기능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특히 백내장 같은 눈 질환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건강 - 임산부 건강에 효과적인 칼슘, 비타민B, 인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비타민B1, 비타민B12 함량이 많아 산모의 젖이 돌게 하는 등 산모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엽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태아 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해독 기능 - 다시마나 미역처럼 요오드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비금속 미량 원소로써 다이어트를 하거나 우리 몸안에 해로운 성분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오드 성분이 적으면 호르몬과 관련 있는 전립선, 난소에도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태미나 개선 - 아미노산 성분의 하나인 아르기닌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정력과 발기부전을 계선 시켜줍니다
 
다이어트 효과 -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과 단백질,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한 부족한 영양분을 채워주어 건강하게 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항암효과 - 전복에는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속에 암세포가 생성되고 커지는 것을 억제시켜줍니다.
 
그 외에도 마그네슘 등의 성분이 풍부해 눈 떨림과 근육경련 증상이 있으신 분들에게 효과 적입니다. 엽산과 철분이 많아 빈혈 증상이 있으신 분께도 효과적입니다
 
 
 

출처 : Pixabay

 
 
 

부작용

조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섭취 시 호흡곤란과 설사, 어지러움, 위경련, 구토등의 증상이 생길수 있으므로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위가 약하신 분들은 생 전복 보다 익힌다음 섭취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전복은 찬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섭취시 복통과 설사 등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출처 : Pixabay

 
 

전복죽 만들기 TIP

재료(1인분 기준) : 전복 37g, 쌀 55g, 다진 마늘 2g, 참기름 3g, 국간장 2g, 소금 1g
쌀을 불려서 준비합니다 전복실과 내장을 떼어 내고 살은 사선 방향으로 놓고 썰어줍니다(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냄비에 참기름과 전복죽을 넣고 볶습니다. 불려 놓은 쌀과 다져 놓은 마늘을 넣은 후 내장과 물을 넣어 긇입니다 냄비에 들러붙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고 마지막으로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하시면 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구독+댓글 꾹! 눌러주세요.

댓글